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데이터 드리븐 리포트 [도서리뷰]

by 이제이 2024. 5. 26.
반응형

데이터 분석에 대한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는 사람이라면 '데이터 드리븐'이라는 용어를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몇 년 전부터 나오기 시작하는 많은 책들에도 '데이터 드리븐'이라는 용어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데이터 드리븐' 의사 결정을 할 때 어떤 방식으로 해야할지 정확히 아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데이터 드리븐 의사결정을 하고 싶은 사람 중 하나로서, 데이터 분석을 배워보기도 하고 다양한 BI 도구의 사용법도 배워보았지만 데이터 드리븐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방법을 명확히 알려주는 사람이나 도서는 적었던 것 같다.

 

그러나 최근 한빛미디어에서 나온 '데이터 드리븐 리포트'라는 책을 알게 되었다. 의사 결정자들이 데이터 드리븐 의사 결정을 하기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실무자들의 데이터 드리븐 리포트를 작성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줄 것 같아 읽게 되었다. 

 

https://m.hanbit.co.kr/store/books/book_view.html?p_code=B5932813354&tid=review

 

데이터 드리븐 리포트

무조건 안 된다는 상사, 데이터로 설득하라! 데이터를 근거로 의사소통해야 하는 모든 실무자를 위한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가이드

m.hanbit.co.kr

 

데이터 드리븐 리포트 책 표지

 

'데이터 드리븐 리포트'라는 책 제목에서 예추할 수 있던 것처럼 문제 정의부터 데이터 수집, 데이터 정제,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 분석 결과로부터의 해석과 의견/제안을 담은 보고서  작성까지 모두 다루는 좋은 책이었다. 목차부터 흥미로운 책이었고, 설명도 쉽게 되어 있어 데이터 분석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도 금세 읽을 수 있는 책이었다. 

 

데이터 드리븐 보고 전략

 

특히 좋았던 것은 보통의 데이터 분석 책들처럼 분석과 시각화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보고서 작성법과 예시를 많이 다루어 주고 있다는 점이었다. 

데이터 분석 계획서 샘플(1)
데이터 분석 계획서 샘플(2)

 

분석의 결과를 어떻게 해석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의사결정자들에게 효과적으로 보여주고 의사소통해야 하는지를 다양한 예시를 통해 알려주어 실제 현업의 경험을 조금이나마 엿본 느낌이었다.     

 

보고하기 예시

 

 

또한 상세하고 반복적인 설명도 좋았다. 물론 어떤 사람들에게는 계속 반복한다는 지루함을 줄 수 있겠지만 옹어와 그 의미를 반복해서 설명하여 초보자들이 용어의 의미를 다시 되새기느라 책의 앞 부분을 뒤적이지 않아도 될 것 같다. 하지만 상세한 설명 때문에 어떤 사람에게는 실제 보고서 작성 방법이나 실제 업무 노하우가 조금 빈약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비즈니스 주제

 

조금 아쉬웠던 점은 데이터 수집에 대한 설명이 부족했던 것이다. 이 부분은 각자의 상황이나 데이터 수집 방법이 다를 수 있어서 그럴 수 있겠지만 데이터 수집을 위해 어떤 생각을 해야 하고, 어떤 부분을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이 있었으면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ChatGPT를 이용한 데이터 분석 방법이나 해석 방법은 코딩을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ChatGPT가 유행하니 한번 넣어본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앞에서 설명한 분석 내용을 반복하는 것은 1번으로 족하고 나머지는 텍스트 마이닝 파트처럼 다른 분석을 시도해 보았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래도 전체적으로 데이터 드리븐 리포트를 작성하는 방법과 의사 결정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노하우가 잘 담겨 있고, 분석 과정에 대한 설명이 상세하고 쉽게 잘 되어 있어서 데이터 드리븐 의사결정을 하고 싶은 실무자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좋은 책이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