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키워드는 콘텐츠를 잘 표현하는 키워드 중 타깃 고객이 주로 사용하지만 경쟁 웹 페이지에는 적게 사용되어 검색 엔진에서 상위 노출을 쉽게 할 수 있는 단어나 문구입니다. 즉 같은 내용의 콘텐츠를 제작하더라도 어떤 키워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검색 엔진에 쉽게 노출될 수도 있고, 경쟁 웹 페이지에 밀려 노출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왕이면 비슷한 뜻을 가지지만 좋은 키워드를 선정해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좋은 키워드를 찾는 방법, 키워드 리서치, 무료 키워드 리서치 툴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좋은 키워드를 찾는 방법
- 키워드 리서치
- 무료 키워드 리서치 툴
좋은 키워드를 찾는 방법
일반적인 블로거들은 콘텐츠를 제작할 때 키워드는 생각하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만들곤 합니다. 콘텐츠를 제작할 때는 재미있을 수도 있지만 그 콘텐츠는 자신의 만족을 위한 것일 뿐, 독자의 니즈를 고려한 것이 아닙니다. 센스가 좋은 블로거들은 무의식적 또는 직관적으로 독자가 좋아할만한 키워드를 사용해 콘텐츠를 제작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 역시 100% 효과적인 방법이 아닙니다. 검색이 잘 되는 콘텐츠는 사용자가 검색을 많이 하는 키워드를 사용해 제작된 콘텐츠입니다. 따라서 타깃 사용자가 검색을 많이 하는 키워드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데이터 사용
데이터를 이용하면 독자가 원하는 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독자가 원하는 키워드는 매달의 검색량과 경쟁도 등의 데이터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식당, 음식점, 맛집, 레스토랑, 한식집, 일식집 등 다양한 키워드 중 검색량이 많고 경쟁도가 비교적 낮은 키워드를 선택하여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사용자 의도 파악
키워드에는 사용자의 의도가 포함됩니다. 사용자 의도는 1) 정보 찾기, 2) 행동하기, 3) 구매하기, 4) 웹 찾기, 5) 지역 업체 찾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트북을 사고 싶은 사용자는 '노트북 사양', '노트북 가격', '노트북 할인', '노트북 비교' 등과 같은 키워드를 사용할 것이고, 노트북이 고장난 사용자는 '노트북 수리', '노트북 수리 업체' 등과 같은 키워드를 사용할 것입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의도가 반영된 키워드 조합을 연구해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이 한 단어의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보다 효율적입니다.
키워드 리서치
키워드 리서치는 콘텐츠를 잘 표현하면서 타깃 사용자가 사용하는 키워드를 찾는 과정입니다. 키워드 리서치는 우선 브레인 스토밍으로 콘텐츠를 표현하는 다수의 키워드를 정하고, 각 키워드에서 확장된 키워드를 찾습니다. 키워드 리서치 툴을 사용하여 키워드별 월별 평균 검색량 및 경쟁 지수 데이터를 찾은 후 통계 데이터를 기준으로 적합한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콘텐츠별로 적절한 키워드를 제시하고, 콘텐츠를 최적화할 방안을 찾습니다.
1) 브레인 스토밍을 통한 핵심 키워드 정하기
2) 핵심 키워드 확장
3) 키워드 리서치 툴을 통한 키워드 선정
4) 콘텐츠 전략 제시
특히 키워드 리서치 툴을 통해 키워드를 선정할 때 월별 평균 검색량은 높지만 경쟁도가 낮은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이 검색 엔진에서 노출이 더 잘 될 수 있습니다.
무료 키워드 리서치 툴
키워드를 분석해주는 다양한 키워드 리서치 툴이 있지만 여기서는 무료 키워드 리서치 툴을 주로 다루겠습니다.
Twiword Ideas
Twiword Ideas는 구글 검색 엔진에서의 키워드를 분석해 줍니다. 유료 툴이지만 간단한 분석은 무료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키워드 제안
Twiword Ideas에 들어가서 지역과 언어를 선택합니다.
원하는 키워드를 적고 Suggest를 클릭합니다.
잠시 후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왼쪽부터 순서대로 월 평균 검색량(AVG. Monthly Searches), SEO 경쟁도(SEO Competition), 광고 경쟁도(Paid Competetion), 키워드 점수, 제목 점수, 연관도가 나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 키워드 리서치에서 중요한 것은 월 평균 검색량과 경쟁도입니다. 우리의 목표는 광고가 아니라 오가닉 트래픽(자연 검색)이므로 SEO 경쟁도만 살펴보면 됩니다.
위의 결과에서 보듯 키워드 '인공지능'은 월 평균 검색량이 27,100이고 SEO 경쟁도는 56입니다. 그러나 키워드 '인공지능이란'은 월 평균 검색량은 1,600이지만 SEO 경쟁도는 54입니다. 즉 '인공지능이란'라는 키워드는 월 평균 검색량에 비해 SEO 경쟁도가 높으므로 비효율적인 키워드입니다.
키워드 '강 인공지능'과 '인공지능 종류'는 월 평균 검색량이 880이지만 SEO 경쟁도는 0이기 때문에 충분히 경쟁력 있는 키워드입니다. 또한 두 키워드 모두 제목 점수가 높기 때문에 콘텐츠 제목에 이 두개의 키워드를 사용하면 좋겠죠.
2. 키워드 분석
Twinword Ideas는 여러 개의 키워드 중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지 비교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Import에 들어가서 다양한 키워드를 입력하고 Import를 클릭합니다.
'인공지능', 'AI', 'Artifical Inteligence'를 키워드로 입력했을 때, '인공지능'이 'AI'보다 월 평균 검색량이 높고 SEO 경쟁도가 낮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AI'보다 '인공지능'을 키워드로 선택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입니다. 'Artificial Inteligence'는 월 평균 검색량이 적은 대신 SEO 경쟁도가 낮습니다. 이 경우 '인공지능'과 'Artificial Inteligence' 중 어떤 키워드를 사용할지는 여러분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마피아넷
마피아넷은 네이버에서의 키워드 검색량을 알 수 있는 툴입니다. 아래와 같이 키워드를 한 줄에 하나씩 적고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잠시 후 키워드 조회 결과가 나옵니다. 월간 검색수, 월 평균 클릭수, 월 평균 클릭율, 경쟁정도, 월 평균 노출 광고수를 볼 수 있습니다. Twinword Ideas에서와 달리 인공지능의 월간 검색수가 더 많습니다. 경쟁정도는 구체적으로 나와 있지 않아 조금 아쉽군요.
마피아넷은 연관 키워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한 줄에 하나씩 키워드를 적고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연관된 키워드와 각 키워드에 대한 월간 검색수, 월 평균 클릭수, 월 평균 클릭률, 경쟁정도, 월 평균 노출광고수가 나옵니다.
키워드마스터
키워드마스터는 네이버(N), 티스토리(T), 다음(D), 기타(E)의 검색량과 관련 키워드를 아래와 같이 보여줍니다.
블랙키위
블랙키위는 네이버 기반의 검색량과 포화도를 보여줍니다. 뿐만 아니라 월간 콘텐츠 발행량, 다음달 예상 검색량도 볼 수 있습니다.
리스닝마인드
리스닝마인드는 유료이지만 간단한 결과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결과에서 키워드를 잘 뽑아내 잘 조합하거나 결과로 나온 키워드 중 관심이 가는 키워드를 다시 검색하는 방식으로 무료 버전에서도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리스닝마인드는 다수의 키워드를 쉼표로 구분하여 입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원하지 않는 키워드를 제외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잠시 후 키워드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다른 키워드 리서치 툴과 달리 성별과 나이대별 검색 비율을 볼 수 있습니다. 왼쪽에는 키워드와 연관된 토픽도 나옵니다.
아래에는 연관 키워드가 나옵니다. 3개의 키워드를 넣었더니 연관 키워드가 너무 구체적으로 나온 것 같습니다.
'인공지능'과 'AI'를 넣었을 때의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지금까지 키워드와 키워드 리서치 방법, 무료 키워드 리서치 툴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시간은 걸리지만 키워드 분석을 통해 검색 엔진에서 노출이 잘 되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분석을 통해 많은 사용자들에게 공유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트래픽을 쓸어담는 검색엔진 최적화, 김건오, e비즈북스
https://www.twinword.co.kr/blog/twinword-ideas-keyword-t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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