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해당 웹 페이지의 요약 설명문인 메타 디스크립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메타 디스크립션의 정의와 그 역할, 그리고 메타 디스크립션을 효과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목차
- 메타 디스크립션이란?
- 메타 디스크립션을 확인하는 방법
- 메타 디스크립션을 효과적으로 작성하는 방법
메타 디스크립션이란?
메타 디스크립션을 쉽게 정의하자면 검색 엔진에서 웹 페이지의 내용을 미리 볼 수 있는 요약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이 URL과 페이지 제목 아래에 표시됩니다.
HTML 문서 속 메타 디스크립션
메타 디스크립션은 HTML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ead>와 </head> 사이에 위치하였으며, 아래와 같이 메타 요소 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메타 디스크립션은 웹 페이지 정보를 수집하는 검색 엔진 로봇에게 웹 페이지의 주제를 전달할 뿐 아니라 검색 사용자에게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검색 사용자가 검색 결과를 확인할 때 메타 디스크립션을 통해 웹 페이지의 정보를 바로 볼 수 있기 때문에 검색 사용자의 클릭을 유도할 수 있도록 매력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메타 디스크립션을 확인하는 방법
메타 디스크립션을 확인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검색 엔진에 콘텐츠 제목 검색하기
가장 직관적이고 쉬운 방법은 검색 엔진에 콘텐츠 제목을 검색해 보는 것입니다. 콘텐츠 제목을 그대로 검색했을 때, 검색 엔진에서 그 콘텐츠가 검색되지 않았다면 검색 순위가 낮거나 색인이 생성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색인이 생성되었는지 확인하려면 테크니컬 SEO (3) - 색인 생성을 참고해 보세요.
메타 디스크립션은 검색 엔진에 따라 다르게 생성됩니다. 위의 결과를 보면 구글과 다음이 다른 메타 디스크립션을 제공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검색 엔진은 콘텐츠의 첫 단락을 메타 디스크립션으로 설정합니다.
HTML 문서 확인하기
메타 디스크립션을 확인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HTML 문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웹 페이지에서 F12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HTML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ead>와 </head> 사이에서 <meta> 태크를 찾으면 다른 메타 태그와 함께 메타 디스크립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타 디스크립션을 효과적으로 작성하는 방법
메타 디스크립션의 길이 확인
메타 디스크립션에는 최대한 많은 정보를 넣되 길이가 한글 77자, 영문 160자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너무 긴 메타 디스크립션은 검색 엔진의 결과 페이지에서 잘리거나 생략되기 때문입니다.
타깃 키워드 포함
메타 디스크립션은 웹 페이지의 내용을 요약하기 때문에 중요한 타깃 키워드를 포함하면 좋습니다. 특히 메타 디스크립션에 해당 검색어가 포함되면 대부분의 검색 엔진은 해당 키워드를 볼드체로 하이라이트를 적용해 주기 때문에 더 높은 클릭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와 메타 디스크립션의 관련성
콘텐츠와 관련이 낮은 메타 디스크립션을 지속적으로 노출하면 검색 사용자의 만족도는 점차 떨어지기 때문에 클릭률과 SEO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메타 디스크립션은 콘텐츠와 연관된 내용, 그리고 본문의 내용을 잘 요약한 문장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Call To Action(CTA, 콜 투 액션)
CTA란 사용자의 행동을 유도하는 문구입니다. CTA를 메타 디스크립션에 포함해 사용자가 해당 페이지를 방문했을 때 어떤 것을 얻을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해보세요'와 같이 행동을 유도하는 어미를 사용해 사용자의 클릭을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티스토리 내 메타 디스크립션
일반 웹 페이지와 달리 티스토리는 개별 콘텐츠의 HTML 문서를 수정할 수 없기 때문에 메타 디스크립션을 직접 작성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에서는 메타 디스트립션을 콘텐츠의 첫 단락으로 자동 설정해 줍니다. 따라서 콘텐츠의 첫 단락이 전체 내용의 요약이 될 수 있도록 콘텐츠를 작성해야 합니다.
미디엄에서의 메타 디스크립션
미디엄 블로그에서는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메타 디스크립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편집창에서 More settings을 클릭하면 Story Settings 페이지가 나옵니다.
Story Settings에서 SEO Settings - SEO Description을 통해 메타 디스크립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메타 디스크립션을 수정한 후 Save 버튼을 꼭 눌러야 한다는 점입니다.
지금까지 메타 디스트립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웹 페이지/콘텐츠 내용의 요약문인 메타 디스크립션은 검색 엔진 뿐 아니라 검색 사용자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좋은 요소입니다. 따라서 메타 다스크립션을 매력적으로 작성하여 검색 유입을 늘리시길 바랍니다.
참고 자료
트래픽을 쓸어담는 검색엔진 최적화, 김건오, e비즈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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